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미니멀리즘 실현 방법] 나를 지치게 하는 것들과 작별하는 심플라이프 - 책 리뷰

by 워니e 2023. 7. 16.
반응형

심플라이프
심플 라이프 - 제시카 로즈 윌리엄스


1. 여행의 즐거움과 정리의 즐거움


누구나 그렇듯 어느 날 갑자기 일이 하기 싫고, 피로가 풀리지 않고,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할지도 모르겠으며 정신을 차려보니 하루가 다 갔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도피처럼 여행을 훌쩍 떠나버리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여행을 하는 것과 정리하는 것은 동일한 즐거움입니다. 여행을 가게 되면 우리는 아무 잡동사니도 없는 심플한 숙소에 도착하게 됩니다. 가끔 집이 아닌 호텔이나 펜션에서 며칠 쉬고 싶은 이유도 동일합니다. 발이 치이고 눈에 거슬리는 것들이 없기 때문입니다. 최소한의 물건만 놓인 곳에서 당연히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이 여유로워집니다. 하지만 여행에서 돌아오면 또다시 우리는 잡동사니를 마주하게 됩니다. 계속해서 여행을 갈 수도 없을뿐더러, 결론적으로 돌아오면 다시 잡동사니들을 마주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우리의 관계와 마음도 늘 여행을 떠나는 것처럼 만드는 방법을 찾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 미니멀리즘 실현 방법


미니멀리즘은 단순한 삶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운동입니다. 미니멀한 삶은 우리를 방해하는 과잉을 없애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삶에서 지나친 부분이 무엇인지를 되돌아보고 버리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미니멀리즘을 실현한 삶은 가치 있는 것들로만 가득 차게 됩니다. 우선 물건을 정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가진 모든 물건들의 가치를 1부터 10까지의 점수로 환산하고, 그중 8 이상인 물건에게만 공간을 내어주는 것입니다. 물건이 적어지면 삶이 단순해 보이고, 머릿속 또한 단순해집니다. 우선 물건을 정리하고, 잡다한 생각과 시간 낭비와 같은 불필요한 만남들을 줄여나가면 삶 자체가 미니멀라이프로 변화하게 되며, 가치 있고 값진 관계와 생각, 물건만 남게 됩니다.

3. 나 자신 돌보기


우리는 모두 행복을 찾으려고 몰두하여 진정한 행복을 잊고 지내고 있습니다. 행복이 있는 곳으로 가는 길은 없습니다. 이는 지금 이 순간에 우리가 행복하지 않다면, 앞으로도 행복해지지 않는다는 말과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에 귀 기울이고, 다른 사람들을 통해 찾으려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남을 맞춰주려 하기보단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자신을 돌봐야 합니다. 저자는 나 자신을 내 소중한 친구를 대하는 듯하라고 합니다. 소중한 친구에게처럼 관심을 갖고, 사랑을 주고, 친구가 당신의 상태라고 생각하며 그때에 그 친구에게 뭐라고 말하고 조언할지, 어떠한 행동을 해줄 것인지를 동일하게 스스로에게 적용하는 것입니다.

4. 책을 읽은 후


저자는 미니멀리즘을 강조하며, 우리를 돌봐야 한다는 내용을 말하고 있습니다. 맞는 공식은 없으니 본인만의 공식을 찾아내어 삶의 규형을 잡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나만의 길을 만들고 나 스스로를 사랑하겠다는 마음가짐입니다.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모든 것들을 정리하는 것이 가장 큰 선물입니다. 적게 원하고 단순함을 즐기기,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우리의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저 역시 많은 공허함을 외부에서 채우려고 노력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고 저자의 조언대로 그 공허함을 나 스스로 채워보려고 합니다. 또한 가장 인상 깊었던 나 자신을 내 소중한 친구처럼 대하라는 말을 바로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친구의 고민은 귀 기울여 들으면서 스스로의 마음에는 귀 기울이지 않았던 것 같아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지친 이들이 힐링이 필요할 때 한 번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